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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국인 민원 걱정하지 마세요!” 외국인 민원 통역서비스 구축 ]

연도 2021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광주광역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민원제도혁신과)
시/군/구 남구 수상내역
사례유형 내부행정 자료출처 2021년 행정제도·공공서비스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집
키워드 #외국인 민원인, 민원처리, 통역 서비스, 통역 공무원, 인공지능 번역기 링크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남구는 몇 년 사이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 등이 증가하며 외국인 수가 늘어나고 있음
• 지난 한 해 가족관계등록 신고(혼인·출생 등) 및 체류지 변경 등 각종 신고를 위해 구청에 방문한 외국인도 증가함
• 행정기관은 외국인 민원에 대한 준비가 충분히 마련되어 있지 않고 외국인은 한국어에 능통하지 않아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행정처리가 지연됨


추진내용


• 광주광역시 남구는 외국인 민원관련 5가지 시책 추진을 통한 ‘외국인 민원 통역 서비스’를 구축함
• 남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외국인 통역 서비스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민원실을 방문하는 외국인 민원인들에게 현장 통역서비스를 지원함
• 인공지능 통·번역기 및 외국인 민원서식 해석본을 종합민원실에 비치해 민원 신청 시 불편함이 없도록 함
• 전문기관과 연계한 전화 통역서비스 제공 및 영어와 중국어 능력이 뛰어난 공무원들을 통역공무원으로 지정하여 운영함


정책효과


• 통역 서비스 지원을 통해 외국인 민원인 혼자서도 일 처리가 가능해져 그동안 의사소통 때문에 힘들었던 담당직원과 외국인 민원인의 고충이 한 번에 해결됨
• 외국인 민원서식 해석본을 제작·비치하여 외국인 민원인들이 보다 쉽게 민원서식을 작성할 수 있게 되어 편리성이 향상됨
• 민원실에 방문하여 기다릴 필요 없이 인공지능 번역기 사용 및 전화 통역 서비스 연계지원이 가능하여 민원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됨
광주광역시 남구는 외국인 민원관련 5가지 시책 추진을 통한 ‘외국인 민원 통역 서비스’를 구축함
• 남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외국인 통역 서비스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민원실을 방문하는 외국인 민원인들에게 현장 통역서비스를 지원함
• 인공지능 통·번역기 및 외국인 민원서식 해석본을 종합민원실에 비치해 민원 신청 시 불편함이 없도록 함
• 전문기관과 연계한 전화 통역서비스 제공 및 영어와 중국어 능력이 뛰어난 공무원들을 통역공무원으로 지정하여 운영함
통역 서비스 지원을 통해 외국인 민원인 혼자서도 일 처리가 가능해져 그동안 의사소통 때문에 힘들었던 담당직원과 외국인 민원인의 고충이 한 번에 해결됨
• 외국인 민원서식 해석본을 제작·비치하여 외국인 민원인들이 보다 쉽게 민원서식을 작성할 수 있게 되어 편리성이 향상됨
• 민원실에 방문하여 기다릴 필요 없이 인공지능 번역기 사용 및 전화 통역 서비스 연계지원이 가능하여 민원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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