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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내비게이션이 홈택스에 쏙, 세금신고 길라잡이! 홈택스 내비게이션 도입 ]

연도 2021 기관분류 중앙행정기관
시도 국세청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민원제도혁신과)
시/군/구 - 수상내역
사례유형 기타 자료출처 2021년 행정제도·공공서비스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집
키워드 #세금신고, 납부처리, 홈택스 내비게이션, 맞춤형 안내, 납세자 링크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세금 신고 시기가 되면 국세청에서 신고 안내문을 보내주고 있지만, 납세자들은 세무대리인 선임 없이 직접 세금을 신고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았음
•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세무서 신고창구를 고령자,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만 축소 운영하며, 세무서 방문 신고가 어려워졌고 홈택스를 통한 신고도 어디부터, 무엇을 해야 할지 이용자들이 혼란스러워 했음
• 국세청이 그동안 지속적으로 홈택스 서비스를 개선·발전시켜 왔음에도 여전히 ‘세금 신고하기가 어렵다’거나, ‘어떤 신고 유형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납세자가 많았음


추진내용


• 국세청은 홈택스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세무 경험이 부족한 납세자도 간편하게 세금을 신고·납부할 수 있도록 ‘디지털 홈택스 2.0’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그 일환으로 ‘세금신고 길라잡이! 홈택스 내비게이션’을 도입함
• 홈택스 내비게이션은 세금 신고·납부 과정을 몰라도 내비게이션만 따라가면 신고서 작성에서 납부까지 쉽고 간편하게 마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안내해 주는 서비스임


정책효과


• 세무대리인 없이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세를 직접 신고한 납세자 62%(약 192만 명)가 내비게이션을 이용하여 신고하는 등 영세납세자 및 고령자의 신고편의에 크게 기여함
• 각종 납부고지서·독촉장, 부가가치세·양도세·상속·증여세 신고 등에도 홈택스 내비게이션을 확대함
• 설문조사를 통해 납세자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내비게이션을 지속적으로 개선함
국세청은 홈택스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세무 경험이 부족한 납세자도 간편하게 세금을 신고·납부할 수 있도록 ‘디지털 홈택스 2.0’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그 일환으로 ‘세금신고 길라잡이! 홈택스 내비게이션’을 도입함
• 홈택스 내비게이션은 세금 신고·납부 과정을 몰라도 내비게이션만 따라가면 신고서 작성에서 납부까지 쉽고 간편하게 마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안내해 주는 서비스임
세무대리인 없이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세를 직접 신고한 납세자 62%(약 192만 명)가 내비게이션을 이용하여 신고하는 등 영세납세자 및 고령자의 신고편의에 크게 기여함
• 각종 납부고지서·독촉장, 부가가치세·양도세·상속·증여세 신고 등에도 홈택스 내비게이션을 확대함
• 설문조사를 통해 납세자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내비게이션을 지속적으로 개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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