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lose Button
지방행정연구
메뉴 더보기 메뉴 더보기

논문

알림

지방자치 관련분야의 지식교류를 위하여 자치행정, 지방재정ㆍ세제, 지역개발분야의 수준 있는 연구 논문들을 기고 받아 발간합니다.

분류
지방행정연구 제19권 제1호 통권 60호 2005.3
구분
기고논문

지방정부와 여성NGO의 관계강화:충북여성NGO의 사례를 중심으로

search 4,454
download 1,061
저자
서동희
발행일
2005.03
제19권 제1호
통권
60호
다운로드
지방정부와 여성NGO의 관계강화:충북여성NGO의 사례를 중심으로 download

‘좋은 거버넌스’는 개혁과정에서 정부뿐만 아니라 시민사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나름대로의 기능을 수행하는 참여적 개혁의 틀이 전제되는데 이 과정에서 고객, 근로자, 특히 일반국민들이 좀 더 많이 참여할 것이 요구되고 있다. 참여의 실천주체로서 지역NGO의 활성화는 시민사회의 성숙에 직접적으로 기여한다. 또한 NGO의 활성화로 인해 지방정부와의 관계를 올바로 형성해 나갈 때 더욱 많은 지역주민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그럼으로써 지역시민사회가 본격적으로 도래하게 된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여성의 경제활동인구가 증가하고 시민권자로서의 여성이 강조되는 현실 속에서 여성을 위한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데 여성NGO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매매춘 관련 입법이나 호주제폐지 운동 등에서 볼 수 있었던 여성NGO의 활약은 괄목할 만 하다. 이러한 여성NGO의 활동은 중앙에서 뿐만 아니라 지방에서도 그 활약이 기대되므로 지방NGO와 지방정부와의 관계를 통한 올바른 파트너십의 방향을 모색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현재 지방의 여성NGO 활동은 관에 대한 높은 의존도, 취약한 재정 기반, 제한된 계층의 여성 참여, 단체 간 사업의 획일성․유사성․중복성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NGO의 정체성 바로 잡기, 올바른 관과 지방정부와의 관계 정립, 지역단체 간 네트워크의 강화 등이 그 활성방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