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지방자치 관련분야의 지식교류를 위하여 자치행정, 지방재정ㆍ세제, 지역개발분야의 수준 있는 연구 논문들을 기고 받아 발간합니다.
분류
지방행정연구 제19권 제1호 통권 60호 2005.3
구분
기고논문
정부업무평가교육 교과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역량기반접근방법의 활용
- 4,423
- 1,317
저자 |
이혜영 · 이현영 |
---|---|
발행일 |
2005.03 |
권 |
제19권 제1호 |
통권 |
60호 |
다운로드 |
정부업무평가교육 교과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역량기반접근방법의 활용 |
본 연구에서는 역량기반접근방법(CBC모델)을 활용하여 평가교육 교과과정을 설계하였다. 역량기반접근방법은 기존의 ISD모델과 비교해 볼 때, 업무의 수행 및 성과 향상에 초점을 두고 성과향상을 위한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교과과정을 설계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과 외국 사례의 벤치마킹을 토대로 하여 평가자 역량을 도출하고 이러한 평가자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과과정을 설계하였다. 평가자 역량은 평가지향적 활동 역량, 체계적 연구역량, 평가 실무역량, 기술역량, 평가자 가치역량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에 5개 역량 분야를 중심으로 평가교육 교과과정의 교육내용과 교과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교과목을 중심으로 세부학습주제를 모듈화하여 각각의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체계도(로드맵)를 구성하였다. 차후에 본 연구에서 제시된 평가교육 교과과정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같은 분류 보고서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지방행정연구 제19권 제1호 통권 60호
지방재정 진화 과정 분석:지방세법과 지방재정조정제도의 변천과정을 중심으로
성지은
지방행정연구 제19권 제1호 통권 60호
일본의 지방재정구조 및 삼위일체 개혁에 관한 고찰
국중호
지방행정연구 제19권 제1호 통권 60호
지방공사 의료원 종사자의 보수와 경영성과의 연계성 분석
신열 · 장덕희
지방행정연구 제19권 제1호 통권 60호
우리나라 지역특화발전특구제도와 일본 구조개혁특구제도의 비교분석
김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