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lose Button
지방행정연구
메뉴 더보기 메뉴 더보기

논문

알림

지방자치 관련분야의 지식교류를 위하여 자치행정, 지방재정ㆍ세제, 지역개발분야의 수준 있는 연구 논문들을 기고 받아 발간합니다.

분류
지방행정연구 제19권 제1호 통권 60호 2005.3
구분
기고논문

정부업무평가교육 교과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역량기반접근방법의 활용

search 4,423
download 1,317
저자
이혜영 · 이현영
발행일
2005.03
제19권 제1호
통권
60호
다운로드
정부업무평가교육 교과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역량기반접근방법의 활용download

본 연구에서는 역량기반접근방법(CBC모델)을 활용하여 평가교육 교과과정을 설계하였다. 역량기반접근방법은 기존의 ISD모델과 비교해 볼 때, 업무의 수행 및 성과 향상에 초점을 두고 성과향상을 위한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교과과정을 설계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과 외국 사례의 벤치마킹을 토대로 하여 평가자 역량을 도출하고 이러한 평가자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과과정을 설계하였다. 평가자 역량은 평가지향적 활동 역량, 체계적 연구역량, 평가 실무역량, 기술역량, 평가자 가치역량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에 5개 역량 분야를 중심으로 평가교육 교과과정의 교육내용과 교과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교과목을 중심으로 세부학습주제를 모듈화하여 각각의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체계도(로드맵)를 구성하였다. 차후에 본 연구에서 제시된 평가교육 교과과정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