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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기술자격시험, 디지털 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

연도 2021 기관분류 공공기관
시도 한국산업인력공단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민원제도혁신과)
시/군/구 - 수상내역
사례유형 디지털정부 자료출처 2021년 행정제도·공공서비스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집
키워드 #국가기술자격시험, CBT 방식, 디지털 시스템, 업무 효율화, 편의 제고 링크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기존에 공단에서 시행하던 종이로 시험보는 방식(PBT)은 수험자 응시 기회 및 시기가 제한되고 합격자 발표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됨
• 또한 문제출제, 문제지 인쇄·운반 등 시험 시행경비가 과다 소요되고 답안카드 판독, 시험위원 위촉 등 업무 프로세스별 행정력 낭비가 발생함
• 기존 지필식 시험 운영에 따른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해소하고자 컴퓨터로 시험 보는 CBT 방식 도입을 추진함


추진내용


• CBT 시스템 구축을 위해 원서접수부터 합격자 관리까지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 기반으로 개선함
• 문제은행 시스템과 연계된 자동출제 프로그램을 구축해 문제의 난이도를 유지하고 수험자별 동일한 시험문제가 배부되지 않도록 세부적으로 고려함
• 시험 응시 후 즉시 결과 확인이 가능하고, 주말·주중 언제든 원하는 일정에 시험응시가 가능하도록 개선함


정책효과


• CBT 시스템 구축을 통해 문제지 인쇄 및 운송, 답안지 인쇄 및 판독(채점) 기간을 단축하여 행정업무를 획기적으로 효율화함
• 무작위 시험문제 구성으로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수요자가 필요한 자격을 신속히 취득할 수 있도록 하여 수험자 편의를 크게 향상시킴
• 시험지·답안지 인쇄 및 운송 비용이 절감되고 이산화탄소 배출 억제 효과를 가져옴
CBT 시스템 구축을 위해 원서접수부터 합격자 관리까지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 기반으로 개선함
• 문제은행 시스템과 연계된 자동출제 프로그램을 구축해 문제의 난이도를 유지하고 수험자별 동일한 시험문제가 배부되지 않도록 세부적으로 고려함
• 시험 응시 후 즉시 결과 확인이 가능하고, 주말·주중 언제든 원하는 일정에 시험응시가 가능하도록 개선함
CBT 시스템 구축을 통해 문제지 인쇄 및 운송, 답안지 인쇄 및 판독(채점) 기간을 단축하여 행정업무를 획기적으로 효율화함
• 무작위 시험문제 구성으로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수요자가 필요한 자격을 신속히 취득할 수 있도록 하여 수험자 편의를 크게 향상시킴
• 시험지·답안지 인쇄 및 운송 비용이 절감되고 이산화탄소 배출 억제 효과를 가져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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