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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난상황의 똑똑한 대피안내자, 인공지능 챗봇 ]

연도 2019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울산광역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혁신기획과)
시/군/구 울주군 수상내역
사례유형 재난/안전 자료출처 2019 정부혁신 100대 사례집 file_download다운로드
키워드 #울주군, 안전내비게이션, 고호소위치, 행동요령, 대피로경로, 번역서비스 링크 link다운로드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갑작스런 재난상황에서 주민들은 큰 불안감을 느끼게 되며 지자체, 소방, 경찰 등에 전화해 재난 시 대피 요령 등을 문의함
• 하지만 상황이 급박한 만큼,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해결해 주기에는 인력과 시간이 부족했을 뿐 아니라 매뉴얼대로 대응하기 어려운 고충이 발생함


추진내용


• 안전네비게이션'은 평상시 주민에게 재난대응에 필요한 교육자료를 제공하며, 재난 시에는 집결지·구호소 위치, 행동요령, 최적의 대피 경로 등을 알려주는 서비스로,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재난대응 서비스임


정책효과


• 해당 서비스를 운영함으로 공무원들은 39개 재난 분야 매뉴얼을 개별적으로 찾지 않고도 행동 조치 매뉴얼을 대화형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됨
• 필요한 조치를 빠짐없이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재난 대응 임무수행 기관이나 담당 직원을 손쉽게 찾도록 도와 효율적인 재난 대응을 가능하게 함
안전네비게이션'은 평상시 주민에게 재난대응에 필요한 교육자료를 제공하며, 재난 시에는 집결지·구호소 위치, 행동요령, 최적의 대피 경로 등을 알려주는 서비스로,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재난대응 서비스임
해당 서비스를 운영함으로 공무원들은 39개 재난 분야 매뉴얼을 개별적으로 찾지 않고도 행동 조치 매뉴얼을 대화형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됨
• 필요한 조치를 빠짐없이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재난 대응 임무수행 기관이나 담당 직원을 손쉽게 찾도록 도와 효율적인 재난 대응을 가능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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