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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최초’ AI기반 수어인식민원안내, 누리뷰하고 스마트한 민원서비스 ]
연도 | 2022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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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 | 대전광역시 | 발행기관 | 행정안전부 (지역디지털서비스과) / 한국지역정보개발원 |
시/군/구 | - | 수상내역 | |
사례유형 | 디지털정부 | 자료출처 | 2022년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우수서비스 가이드 file_download다운로드 |
키워드 | #수어인식, #누리뷰, #청각장애인민원안내, #AI기반민원안내 | 링크 |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문자, 음성을 통한 정보 취득이 어려운 경우 공공기관, 병원, 은행 등에 혼자 방문하기 어려움
• 디지털 포용 정책의 일환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정보 이용 민원 서비스 구현이 필요함
•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시민이 지능형 과학 행정서비스를 이용하여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고자 함
추진내용
• AI 기반의 음성인식, 수어 인식 등의 기술을 적용하여 청각장애인과 시각장애인에게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함
• 비장애인 또한 키오스크를 통해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함
• 스마트 미러를 활용하여 AI 기반 수어인식, 음성 합성, 장애유형별 정보 가시화 등의 기능을 탑재함
정책효과
• 사용자 친화적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포용을 실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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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반의 음성인식, 수어 인식 등의 기술을 적용하여 청각장애인과 시각장애인에게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함
• 비장애인 또한 키오스크를 통해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함
• 스마트 미러를 활용하여 AI 기반 수어인식, 음성 합성, 장애유형별 정보 가시화 등의 기능을 탑재함
• 비장애인 또한 키오스크를 통해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함
• 스마트 미러를 활용하여 AI 기반 수어인식, 음성 합성, 장애유형별 정보 가시화 등의 기능을 탑재함
사용자 친화적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포용을 실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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