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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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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완전공영 '와와버스' 시행 ]
연도 | 2020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
시도 | 강원특별자치도 | 발행기관 | 행정안전부 (자치행정과) |
시/군/구 | 정선군 | 수상내역 | 2020년 지자체 생산성 대상 한국생산성본부 회장 표창 |
사례유형 | 도시/마을/참여 | 자료출처 | 2020년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향상 우수사례 |
키워드 | #공공성, #교통복지, #주민의 이동권 보장, #버스 완전공영제 | 링크 | link다운로드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버스산업은 인구감소, 자가용 증가 등 수요 감소로 매년 수입금이 감소하고 있으며 이러한 손실분을 지자체 재정 투입을 통해 대중교통 기능을 유지하고 있음
• 향후 최저임금, 근로시간 특례업체 제외 등 버스의 안정적 운영이 어려워지고 서비스 질 하락으로 이용 주민의 만족도는 하향 평균화되는 등 심각한 상황임
추진내용
• 기존 비수익・비효율 노선 체계를 정비함
• 지역 여건 및 상황에 따른 탄력적 운영 형태(노선형, 특별 시간대 한정 운영, 수용 응답형 등) 추진함
• 주민 이용률, 접근율 향상을 위한 신개념 교통 모델을 도입함
정책효과
• 버스의 공공성을 높이고 이윤 중심의 노선구조를 탈피함
• 버스 노선 체계 개편과 이용요금 전환에 따른 대중교통의 안정적 운영 및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강화함
• 공영버스 운행 예산집행의 투명성 확보 및 합리적 재정 투입을 기대함
기존 비수익・비효율 노선 체계를 정비함
• 지역 여건 및 상황에 따른 탄력적 운영 형태(노선형, 특별 시간대 한정 운영, 수용 응답형 등) 추진함
• 주민 이용률, 접근율 향상을 위한 신개념 교통 모델을 도입함
• 지역 여건 및 상황에 따른 탄력적 운영 형태(노선형, 특별 시간대 한정 운영, 수용 응답형 등) 추진함
• 주민 이용률, 접근율 향상을 위한 신개념 교통 모델을 도입함
버스의 공공성을 높이고 이윤 중심의 노선구조를 탈피함
• 버스 노선 체계 개편과 이용요금 전환에 따른 대중교통의 안정적 운영 및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강화함
• 공영버스 운행 예산집행의 투명성 확보 및 합리적 재정 투입을 기대함
• 버스 노선 체계 개편과 이용요금 전환에 따른 대중교통의 안정적 운영 및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강화함
• 공영버스 운행 예산집행의 투명성 확보 및 합리적 재정 투입을 기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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