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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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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제상점가상인회, 골목상권 ‘백제단길’의 역사를 새로 쓰다 ]
연도 | 2021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
시도 | 전라북도 | 발행기관 | 행정안전부 (지역일자리경제과) |
시/군/구 | 익산시 | 수상내역 | 2021년 골목경제 회복 지원사업 우수사례집 우수상 |
사례유형 | 국토교통 | 자료출처 | 2021년 골목경제 회복 지원사업 우수사례집 file_download다운로드 |
키워드 | #골목상권, #골목경제, #백제단길, #지역사회 | 링크 |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택지개발 조성 후 30년 경과, 유동인구의 비중은 높지만 인구 감소와 고령화, 신규 택지개발 등으로 상권 수요층이 신규 조성지로 이동하여 슬럼화 현상이 심화됨
• 대상지 인근 대형마트(홈플러스, 롯데마트)와 영화관(CGV익산) 등 대규모 상권 형성으로 백제상점가 상권 전체가 위축되어 특화와 경쟁력 강화가 요구됨
추진내용
• 지역주민과 상인의 소통 공간, 공연과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커뮤니티를 조성함
• 대형 전광판 설치, 바닥광고 로고젝트 설치, 백제단길 바닥 무늬 포장, 소상인과 지역주민 혁신교육, 상점가와 문화예술가 협업, 공동 미디어 스튜디오 설치 등을 통해 골목상권의 활력있는 분위기를 유도함
• 상인회 주도 방역 실시, 환경 정비, 소통공간 모임을 활성화, 시설공사와 골목상권 공동마케팅 등을 추진함
정책효과
• 주민과 상인의 협력과 소통을 통한 주민 친화형 상권을 조성함
• 골목경제 회복지원 사업을 통한 장기 빈 점포 감소 및 빈 점포 감소와 신규 점포 입점으로 골목상권에 새로운 활력 부여 및 신규 일자리를 창출함
지역주민과 상인의 소통 공간, 공연과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커뮤니티를 조성함
• 대형 전광판 설치, 바닥광고 로고젝트 설치, 백제단길 바닥 무늬 포장, 소상인과 지역주민 혁신교육, 상점가와 문화예술가 협업, 공동 미디어 스튜디오 설치 등을 통해 골목상권의 활력있는 분위기를 유도함
• 상인회 주도 방역 실시, 환경 정비, 소통공간 모임을 활성화, 시설공사와 골목상권 공동마케팅 등을 추진함
• 대형 전광판 설치, 바닥광고 로고젝트 설치, 백제단길 바닥 무늬 포장, 소상인과 지역주민 혁신교육, 상점가와 문화예술가 협업, 공동 미디어 스튜디오 설치 등을 통해 골목상권의 활력있는 분위기를 유도함
• 상인회 주도 방역 실시, 환경 정비, 소통공간 모임을 활성화, 시설공사와 골목상권 공동마케팅 등을 추진함
주민과 상인의 협력과 소통을 통한 주민 친화형 상권을 조성함
• 골목경제 회복지원 사업을 통한 장기 빈 점포 감소 및 빈 점포 감소와 신규 점포 입점으로 골목상권에 새로운 활력 부여 및 신규 일자리를 창출함
• 골목경제 회복지원 사업을 통한 장기 빈 점포 감소 및 빈 점포 감소와 신규 점포 입점으로 골목상권에 새로운 활력 부여 및 신규 일자리를 창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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