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우수사례검색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전국 최초, 유료도로 연속통행할인제 도입으로 시민 체감 통행료 획기적 경감 ]
연도 | 2022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
시도 | 부산광역시 | 발행기관 | 행정안전부 (지역경제지원관실) |
시/군/구 | - | 수상내역 | |
사례유형 | 지방규제혁신 | 자료출처 | 2022년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집 |
키워드 | #유료도로, 통행요금, 연속통행할인제, 요금징수시스템, 통합시스템 | 링크 |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8개의 유료도로를 운영하는 부산광역시는 잦은 요금 납부에 따른 시민의 부담이 컸는데, 추가 유료도로의 건설이 불가피하여 체감통행료 부담 완화를 위한 대책이 필요했음
• 대안으로서 연속통행 요금할인제도는 각 도로별 사업자들이 독립적 요금징수시스템 선호 및 새로운 시스템 개발비 부담으로 반대입장을 고수함
• 또한 개별시스템 상 차량정보 인식 시간이 차량속도보다 더 늦어 실시간 할인 적용이 어려웠음
추진내용
• 부산광역시는 연속통행할인제도 추진을 위해 민∙관∙전문가 합동 브레인스토밍을 개최함
• 이를 토대로 부산광역시 유료도로 통행료 징수 등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연속통행 할인폭, 할인대상, 제한시간 등의 세부사항을 규정함
• 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해 도로별 협조체계를 마련하여 호환 가능한 연계서버를 구축함으로써 연속통행할인시스템을 개발함
• 부산광역시는 시스템 구축비에 대해 시민편의를 위한 목적임을 설득하여 민간사업자가 50~100% 부담하는 것으로 협의함
정책효과
• 새로운 시스템에서 차량 정보 대신 요금소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이 개발되어 실시간 요금할인이 가능해짐
• 통행이 잦은 이용자의 부담이 큰 폭으로 경감되어 서민경제 활성화가 기대됨
• 연속통행 할인은 단기적으로는 시의 재정부담 요인이나, 장기적으로는 통행료 증가를 통해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됨
부산광역시는 연속통행할인제도 추진을 위해 민∙관∙전문가 합동 브레인스토밍을 개최함
• 이를 토대로 부산광역시 유료도로 통행료 징수 등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연속통행 할인폭, 할인대상, 제한시간 등의 세부사항을 규정함
• 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해 도로별 협조체계를 마련하여 호환 가능한 연계서버를 구축함으로써 연속통행할인시스템을 개발함
• 부산광역시는 시스템 구축비에 대해 시민편의를 위한 목적임을 설득하여 민간사업자가 50~100% 부담하는 것으로 협의함
• 이를 토대로 부산광역시 유료도로 통행료 징수 등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연속통행 할인폭, 할인대상, 제한시간 등의 세부사항을 규정함
• 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해 도로별 협조체계를 마련하여 호환 가능한 연계서버를 구축함으로써 연속통행할인시스템을 개발함
• 부산광역시는 시스템 구축비에 대해 시민편의를 위한 목적임을 설득하여 민간사업자가 50~100% 부담하는 것으로 협의함
새로운 시스템에서 차량 정보 대신 요금소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이 개발되어 실시간 요금할인이 가능해짐
• 통행이 잦은 이용자의 부담이 큰 폭으로 경감되어 서민경제 활성화가 기대됨
• 연속통행 할인은 단기적으로는 시의 재정부담 요인이나, 장기적으로는 통행료 증가를 통해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됨
• 통행이 잦은 이용자의 부담이 큰 폭으로 경감되어 서민경제 활성화가 기대됨
• 연속통행 할인은 단기적으로는 시의 재정부담 요인이나, 장기적으로는 통행료 증가를 통해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됨
visibility116
같은 분류 보고서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