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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키지형 수소충전소로 수소자동차의 미래를 밝힙니다 ]
연도 | 2020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
시도 | 경상남도 | 발행기관 | 인사혁신처,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 (적극행정지원과, 규제총괄정책관실, 적극행정 T/F) |
시/군/구 | 창원시 | 수상내역 | |
사례유형 | 내부행정 | 자료출처 | 2020 위기 속에 빛난 적극행정 이야기 file_download다운로드 |
키워드 | #패키지형 수소충전소, 도심충전소, 부지확보, 소통과 설득 | 링크 |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수소충전소는 부지 확보가 어려워 접근성이 낮은 도시 외곽에 위치해 있는 경우가 많음
• 창원시는 국내 최초로 도심지에 ‘패키지형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함
추진내용
• 패키지형 수소충전소는 기존의 수소충전소에 비해 적은 규모의 부지만 있으면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도심에 위치한 공원 부지를 활용하기로 함
• 자연녹지지역, 완충녹지, 국가산업단지 등 해당부지의 토지이용현황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도시계획부서의 반대, 부지 예정지 내 대형 수목 처리에 대한 환경단체의 반발을 고려한 녹지관리 부서의 소극적 입장 등의 어려움이 있었음
• 지속적으로 관계 부서와 현장을 방문하며 소통하며 의견을 맞춰 나가는 동시에, 창원국가산업단지 개발계획 변경,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계획 승인을 추진함
정책효과
• 패키지형 수소충전소에 대한 건축허가와 고압가스 제조허가 등이 승인되자, 그 즉시 구축부지에 27그루의 수목을 이식해 2개월 만에 공사를 완료함
• 설비기구의 국산화 비율은 기존 40%에서 60%로 상향되었으며, 기존 비용도 33%나 절감됨
• 소통과 설득을 통해 수소충전소에 대한 오해와 인식을 개선하고 이해관계자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냄
패키지형 수소충전소는 기존의 수소충전소에 비해 적은 규모의 부지만 있으면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도심에 위치한 공원 부지를 활용하기로 함
• 자연녹지지역, 완충녹지, 국가산업단지 등 해당부지의 토지이용현황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도시계획부서의 반대, 부지 예정지 내 대형 수목 처리에 대한 환경단체의 반발을 고려한 녹지관리 부서의 소극적 입장 등의 어려움이 있었음
• 지속적으로 관계 부서와 현장을 방문하며 소통하며 의견을 맞춰 나가는 동시에, 창원국가산업단지 개발계획 변경,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계획 승인을 추진함
• 자연녹지지역, 완충녹지, 국가산업단지 등 해당부지의 토지이용현황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도시계획부서의 반대, 부지 예정지 내 대형 수목 처리에 대한 환경단체의 반발을 고려한 녹지관리 부서의 소극적 입장 등의 어려움이 있었음
• 지속적으로 관계 부서와 현장을 방문하며 소통하며 의견을 맞춰 나가는 동시에, 창원국가산업단지 개발계획 변경,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계획 승인을 추진함
패키지형 수소충전소에 대한 건축허가와 고압가스 제조허가 등이 승인되자, 그 즉시 구축부지에 27그루의 수목을 이식해 2개월 만에 공사를 완료함
• 설비기구의 국산화 비율은 기존 40%에서 60%로 상향되었으며, 기존 비용도 33%나 절감됨
• 소통과 설득을 통해 수소충전소에 대한 오해와 인식을 개선하고 이해관계자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냄
• 설비기구의 국산화 비율은 기존 40%에서 60%로 상향되었으며, 기존 비용도 33%나 절감됨
• 소통과 설득을 통해 수소충전소에 대한 오해와 인식을 개선하고 이해관계자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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