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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강서구 기관대표 혁신사례에 대한 국민 체감도: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강서이음콜 ]

연도 2021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서울특별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과)
시/군/구 강서구 수상내역
사례유형 사회복지 자료출처 2021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사례집 file_download다운로드
키워드 #기관대표혁신사례, 강서이음콜, 고독사, 안부전화 링크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비대면 시대의 장기화가 이어지는 가운데 급속히 늘어가는 고독사 위험 가구 수에 비해 한정적인 복지 인력으로 안부 확인에 한계가 발생함
• 1인가구 증가에 따른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꼼꼼한 모니터링이 필요함


추진내용


• 고독사 위기 1인 가구의 사회적 안전망 강화를 위하여, 안부확인이 필요한 3,300명을 대상으로 음성메시지 서비스를 활용한 정기적인 안부전화인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강서이음콜' 서비스를 제공함
• 강서이음콜을 받지 않는 경우 2~3분 간격으로 3번 발송하고, 강서이음콜 실패 시 복지플래너가 방문하여 안부를 확인하여 꼼꼼한 모니터링을 시행함


정책효과


• 간단한 이용방법과 저렴한 비용으로 안부확인이 가능해짐
• 주기적이고 신속한 위기 상황 파악으로, 1인 가구 고독사를 예방함
고독사 위기 1인 가구의 사회적 안전망 강화를 위하여, 안부확인이 필요한 3,300명을 대상으로 음성메시지 서비스를 활용한 정기적인 안부전화인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강서이음콜' 서비스를 제공함
• 강서이음콜을 받지 않는 경우 2~3분 간격으로 3번 발송하고, 강서이음콜 실패 시 복지플래너가 방문하여 안부를 확인하여 꼼꼼한 모니터링을 시행함
간단한 이용방법과 저렴한 비용으로 안부확인이 가능해짐
• 주기적이고 신속한 위기 상황 파악으로, 1인 가구 고독사를 예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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