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지방자치 관련분야의 지식교류를 위하여 자치행정, 지방재정ㆍ세제, 지역개발분야의 수준 있는 연구 논문들을 기고 받아 발간합니다.
분류
지방행정연구 제23권 제4호 통권 79호 2009.12
구분
기고논문
세계화 시대의 지역 브랜드 :‘표현’의 세계화, ‘의미’의 지방화
- 6,823
- 3,398
저자 |
정명은 박나라 장용석 |
---|---|
발행일 |
2009.12 |
권 |
제23권 제4호 |
통권 |
79호 |
다운로드 |
세계화 시대의 지역 브랜드 :‘표현’의 세계화, ‘의미’의 지방화 |
본 연구는 한국 지방정부들이 도입하고 있는 지역브랜드의 확산과정을 신제도주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지역브랜드가 지방정부에 최초로 도입된 1998년부터 2008년까지의 지역브랜드를 전수 조사하여 내용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8년 현재 122개 지방정부가 지역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2002년 이후로 지역브랜드의 도입이 급격히 확산되었다. 둘째, 지역브랜드 확산과정에서 ‘동형적’ 변화 양상이 관찰되었다. 지역정체성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는 점에서 개별 지방정부마다 차별적인 지역브랜드를 만들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배적인 유행을 따라 비슷한 양상의 지역브랜드가 확산되는 ‘역설적’ 현상이 나타났다. 셋째, 지방정부는 ‘표현의 세계화, 의미의 지방화’라는 지역브랜드 만들기 전략을 취하고 있다. 세계화 시대의 보편적 규범인 세계화의 메시지도 담아야 하고, 지역 고유의 특색과 경쟁력도 드러내야하기 때문에 이러한 혼합적 지역브랜드가 지방정부의 새로운 대응전략이 된 것이다.
□ 주제어: 지역브랜드, 신제도주의, 동형화
같은 분류 보고서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지방행정연구 제23권 제4호 통권 79호
지방행정조직의 개편방향 : 전략분석 게임론적 시각에서
임도빈
지방행정연구 제23권 제4호 통권 79호
구청공무원 윤리적 판단의 성별 차이에 관한 탐색적 연구
정철현 김종업
지방행정연구 제23권 제4호 통권 79호
다면평가 운영에 대한 공무원 인식도 실증연구 :경상북도청을 중심으로
황진대 윤광재 전기우
지방행정연구 제23권 제4호 통권 79호
성과관리의 공정성 인식이 도입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용성 인식과 대응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남승하 이현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