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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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지방행정연구 제32권 제3호 통권 114호 2018.9
구분
기고논문
전통시장 재생, 관광매력성, 만족도,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을 사례지역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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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99
저자 |
조동원,이세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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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18.09.30 |
권 |
제32권 제3호 |
통권 |
114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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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재생, 관광매력성, 만족도,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을 사례지역으로 |
전통시장은 해당지역 고유의 삶의 모습과 대표음식 및 특산품 등을 집약적으로 접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지방관광 활성화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아울러, 각 지방자치단체는 낙후되고 쇠퇴해 가는 구도심 재생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거점으로 전통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시장 재생과 관광매력성, 만족도,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인 영향관계와 관광매력성 및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전통시장 활성화의 종합적 추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을 방문한 고객 224명을 대상으로 SPSS 20.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전체모형의 적합도 및 영향관계를 검정하였다. 분석결과, 전통시장 재생은 관광매력성에 정(+)영향을 미치고 관광매력성을 매개효과로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간접적인 영향관계로 검증되었다. 관광매력성은 만족도에 정(+)영향을 미치고 만족도의 매개효과로 행동의도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따라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을 추진할 때 일반적인 시설현대화 및 경영현대화 뿐만 아니라 관광매력성 제고에 역량을 집중해야 하며, 물리적, 경제적, 문화적 재생에 있어서도 관광매력성(체험성, 신기성, 정감성)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요인들의 발굴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홍보 및 마케팅을 수행할 때에도 이러한 매력성을 집중 부각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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