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우수사례검색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책우수사례expand_more
menu
[ 직원들이 공감하는 인사행정 운영 ]
연도 | 2021 | 기관분류 | 지방자치단체 |
---|---|---|---|
시도 | 울산광역시 | 발행기관 | 행정안전부 (지방인사제도과) |
시/군/구 | 북구 | 수상내역 | 2021년 지방인사혁신 경진대회 우수상 |
사례유형 | 내부행정 | 자료출처 | 2021 지방인사혁신 우수사례집 file_download다운로드 |
키워드 | #인사혁신, 인사행정, 선호부서, 기피부서, 순환전보, 적극소통 | 링크 |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울산 북구는 구청장님의 지시사항에 따라 구 실정에 맞는 인사행정 개선방안에 대한 고민을 시작함
• 인사업무의 공정성과 수용성을 제고함으로써 직원의 사기진작을 도모할 필요가 있음
• 직렬 간, 보직별 차별성을 불식시켜 직원들이 공감하는 인사행정 운영을 통한 소통과 화합의 조직문화를 정착하고자 함
추진내용
• 인사팀은 다른 자치단체의 인사혁신 우수사례와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11개 주요개선 방안"을 도출하였고, 우선적으로 추진할 2개 과제 선정에 앞서 1차적으로 6개 추진과제를 선정함
• 6개 추진과제로 조직·인사담당 및 담당자 승진 배제, 승진대상자 조직융화 검증제, 선호부서 간 전보 자제, 직원 전보 권한 및 책임 실ㆍ국장에 위임, 인사이동(전보) 희망제 운영 및 「현안사업 도전팀장·팀원 공모제」 운영이 선정됨
• 직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우선 추진할 2개 과제로 “선호부서 간 전보 자제”, “조직·인사담당 및 담당자 승진배제” 가 선정됨
정책효과
• “선호부서 간 전보 자제”는 2021년 7월 정기인사부터 전보인원의 80% 준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7월 인사의 경우 100%를 준수하였음
• “조직·인사담당 및 담당자 승진배제”는, 조직의 경우 4월 이후 조직담당자부터 적용하고 있으며, 인사의 경우는 4월 이후 담당 및 담당자를 대상으로 적용하고 있음
• 조직생활 애로사항 및 인사고충을 직원에게 직접 듣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소통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인사행정을 운영함
인사팀은 다른 자치단체의 인사혁신 우수사례와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11개 주요개선 방안"을 도출하였고, 우선적으로 추진할 2개 과제 선정에 앞서 1차적으로 6개 추진과제를 선정함
• 6개 추진과제로 조직·인사담당 및 담당자 승진 배제, 승진대상자 조직융화 검증제, 선호부서 간 전보 자제, 직원 전보 권한 및 책임 실ㆍ국장에 위임, 인사이동(전보) 희망제 운영 및 「현안사업 도전팀장·팀원 공모제」 운영이 선정됨
• 직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우선 추진할 2개 과제로 “선호부서 간 전보 자제”, “조직·인사담당 및 담당자 승진배제” 가 선정됨
• 6개 추진과제로 조직·인사담당 및 담당자 승진 배제, 승진대상자 조직융화 검증제, 선호부서 간 전보 자제, 직원 전보 권한 및 책임 실ㆍ국장에 위임, 인사이동(전보) 희망제 운영 및 「현안사업 도전팀장·팀원 공모제」 운영이 선정됨
• 직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우선 추진할 2개 과제로 “선호부서 간 전보 자제”, “조직·인사담당 및 담당자 승진배제” 가 선정됨
“선호부서 간 전보 자제”는 2021년 7월 정기인사부터 전보인원의 80% 준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7월 인사의 경우 100%를 준수하였음
• “조직·인사담당 및 담당자 승진배제”는, 조직의 경우 4월 이후 조직담당자부터 적용하고 있으며, 인사의 경우는 4월 이후 담당 및 담당자를 대상으로 적용하고 있음
• 조직생활 애로사항 및 인사고충을 직원에게 직접 듣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소통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인사행정을 운영함
• “조직·인사담당 및 담당자 승진배제”는, 조직의 경우 4월 이후 조직담당자부터 적용하고 있으며, 인사의 경우는 4월 이후 담당 및 담당자를 대상으로 적용하고 있음
• 조직생활 애로사항 및 인사고충을 직원에게 직접 듣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소통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인사행정을 운영함
visibility82
expand_less 이전글
위탁자 수익금 및 소유권이전등기 청구권 압류 체납 징수
expand_more 다음글
전국 부동산종합정보 열람서비스' 전국 최초 구축・운영으로 "한번에 OK"
같은 분류 보고서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